GUFI - 글로벌 검색엔진 시장 점유율 2020, 2022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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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 5. 6. 04:06

구글 이미지

검색엔진이란

검색엔진이란 웹에 존재하는 많은 양의 정보 중에서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만을 여러 웹 사이트나 웹 페이지 등에서 검색해 주는 시스템이나 프로그램 등을 통틀어 말합니다.

 

대표적인 검색엔진으로는 구글, 빙, 야후, 네이버, 다음 등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은 크게 문서 수집기, 색인기, 검색기, 질의관리기 등의 구성요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용자가 입력한 키워드에 대해 색인데이터베이스에서 가장 관련도가 높은 웹 페이지를 찾아 보여줍니다.

 

이러한 검색엔진의 점유율은 빅테크 기업의 해자를 판단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로, 투자에 있어 중요합니다.


2020년 점유율

2020 검색엔진 점유율

2020년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은 구글이 85.46%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빙이 6.34%, 야후가 2.75%, 바이두가 0.61%, 얀덱스가 0.72%, 덕덕고가 0.82% 등의 순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2년 점유율

2022 검색엔진 점유율

2020년 글로벌 검색 엔진 시장 점유율은 구글이 85.53%로 1위인 것은 동일하지만,

빙이 8.24%, 야후가 2.45%, 바이두가 0.41%, 얀덱스가 1.42%, 덕덕고가 0.74% 등의 순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5 - 2023 점유율 추이
이는 전체 맥락과도 비슷합니다. 다른 검색엔진의 비중은 2015년 이래로 마이크로소프트의 빙을 제외하면 대체로 비슷한 수준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BING AI, 구글 바드
2022년 자료에 국한된다는 한계점이 있지만, 최근 빙은 BING AI를 출시하며 삽시간에 수많은 사용자를 모집, 브라우저의 기본 검색기능인 익스플로러에 빙을 활용하며 그 입지를 늘리고 있습니다. Chat GPT의 등장이 점유율을 흔들 수 있는지 지켜볼만한 대목입니다.

 

한편 구글 또한 BARD AI를 출시, 빙에 대항하기 위한 검색형 검색엔진을 출시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적극적인 공세에 즉각적으로 대응하는 모습입니다.

한국, 아시아, 유럽의 점유율

한국 점유율

한국의 경우, 네이버가 57%, 구글이 36%, 다음이 5%의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빙과 줌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습니다. 

유럽 점유율


유럽의 경우, 구글이 92.29%, 빙이 3.69%, 얀덱스가 1.64%, 야후가 0.96%, 덕덕고가 0.57%의 점유율을 갖고 있습니다.

아시아 점유율

아시아의 경우, 구글이 93.24%, 바이두가 1.75%, 얀덱스가 1.47%, 빙이 1.46%, 야후가 1.11%, 네이버가 0.34%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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