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1위 기업, 애플(Apple) 분석 (dcf 가치평가, 적정주가) - Gufinance
Gufinance
·2023. 4. 20. 08:00
반갑습니다. 금융관찰자 'GUFI' 입니다.
오늘 Gufinance에서는 Apple Inc.에 대해 분석합니다.
Apple. Inc
매출액 394.3 B Dollars.(2022) |
영업이익 119.4 B Dollars.(2022) |
순이익 99.8 B Dollars.(2022) |
자산총액 352.7 B Dollars.(2022) |
주요 주주 5.7% 워렌 버핏, 버크셔 해서웨이 |
Apple Inc는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본사를 둔 다국적 기술 회사입니다. 이 회사는 가전제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온라인 서비스를 설계, 개발 등 광범위한 빅테크 분야를 아우르고 있으며, 인기 제품으로 iPhone, iPad, Mac, iPod, Apple Watch, Apple TV 등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pple은 App Store, Apple Music, iCloud, Apple Pay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2019년에 Apple은 엣지 디바이스용 AI 기술을 개발하는 시애틀 소재 스타트업인 Xnor.ai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에는 바르셀로나에 본사를 둔 AI 기반 비디오 분석 전문 기업 Vilynx를 인수했습니다.
Apple은 과거에도 음악 스트리밍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해준 비츠 일렉트로닉스와 같은 다른 기업들을 인수한 바 있습니다.
1. Apple 소개
- Apple. Inc. 이: 전 세계 150,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25개국에 510개의 소매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캘리포니아 쿠퍼티노에 자리잡고 있으며, 아이폰이 가장 유명한 상품입니다.
- 회사의 역사: Apple은 1976년 스티브 잡스, 스티브 워즈니악, 로널드 웨인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개인용 컴퓨터 개발에 주력했지만 이후 다른 전자 장치로 제품 라인을 확장했습니다. 최근 몇 년 동안 Apple은 경쟁 우위를 유지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해왔으며, 기술 제공을 강화하기 위해 여러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 사업분야: Apple의 주요 사업 분야는 가전제품, 컴퓨터 소프트웨어, 온라인 서비스입니다. 이 회사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사용자 친화적인 제품에 중점을 두고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와 충성도 높은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pple의 사명은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FAANG는 미국의 5대 기술 기업 그룹인 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을 지칭합니다 FAANG 기업은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투자자, 경제학자, 정책 입안자들이 자주 논의하고 분석합니다. Apple은 FAANG 그룹에 속해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고 혁신적인 기업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2. Apple. Inc. 재무 상황
- 매출: 2021년 9월 기준 Apple의 매출은 2,745억 달러이며, 2020년에는 iPhone이 회사 전체 매출의 48%를 차지했습니다. 다른 주요 수익원으로는 Mac, iPad, Wearable, App Store 및 Apple Music과 같은 서비스가 있습니다.
- 매출 성장률: Apple의 매출 성장률은 지난 몇 년 동안 변동성이 있었으며, 2019년에는 감소했다가 2020년에는 iPhone 12 시리즈 출시로 인해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2010년 652억 달러에서 2021년 3943억 달러로 매출이 증가하며 여전히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은 코로나 시기에도 꾸준한 매출 약진을 보이고 있다. 2020년 매출 2754억 달러에서 2021년 3658억 달러로의 성장은 애플이 불황 위기속에서도 강하다는 것을 증명하고 있다.
- 매출 총 이익률: Apple의 매출 총이익률은 2010년부터 2021년까지 평균 약 38%로 수년 동안 비교적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2021년 매출 총 이익률은 41.8%로 전년도 마진인 38.2%보다 높았습니다.
- 순이익: 2021년 Apple의 순이익은 753억 달러로 전년도 순이익인 574억 달러보다 크게 증가했습니다. 2021년 순이익률은 27.4%로 전년도 순이익률 21.9%보다 높았습니다.
- 부채 비율: 애플의 부채 비율은 집계 이후 꾸준히 증가 추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2021년에도 여전히 Apple의 부채 비율은 1.59로 자본에 비해 부채가 낮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는 회사가 재정적으로 안정적이며 부채를 편안하게 관리 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전반적으로 애플의 재무 상황은 안정적인 매출 성장, 높은 매출 총이익률, 순이익 증가 등 탄탄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애플의 낮은 부채 비율은 향후 발생할 수 있는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시가총액이 2조 5,000억 달러에 달하는 Apple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3. Apple. Inc. 경쟁환경
- Apple은 스마트폰, 컴퓨터, 웨어러블, 스트리밍 등 모든 제품 카테고리에서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폰 시장에서 주요 경쟁업체로는 삼성, 화웨이, 샤오미 등이 있으며, 이들은 가격, 품질, 기능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경쟁합니다.
- 컴퓨터 시장에서 Apple은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 제품을 제공하는 Dell, HP, Lenovo와 같은 회사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스마트워치와 피트니스 트래커와 같은 유사한 제품을 제공하는 삼성과 샤오미가 Apple의 주요 경쟁자입니다.
- 마지막으로 스트리밍 시장에서 Apple은 상당한 사용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는 Netflix 및 Amazon Prime Video와 같은 기존 업체들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성장 전망
Apple은 새로운 시장에서의 혁신과 성장에 중점을 두고 제품 제공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Apple은 향후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인공 지능, 머신 러닝, 증강 현실과 같은 신기술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Apple은 매출과 수익성의 중요한 원천이 될 스트리밍, 웨어러블 서비스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2020년까지 Apple의 매출액 성장세는 다소 주춤했지만, 코로나 경제 위기 이후 50% 이상의 매출 성장률을 보인 것, 마진률이 오히려 증가한 것은 여전히 현금 창출의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장 점유율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Apple의 시장 점유율은 시장 리더인 삼성보다 약 5%p 낮습니다. 그러나 Apple의 프리미엄 포지셔닝과 충성도 높은 고객층 덕분에 하이엔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60% 이상의 매우 높은 점유율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컴퓨터 시장에서 Apple의 시장 점유율은 경쟁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프리미엄 부문에서 강력한 입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웨어러블 시장에서는 Apple이 스마트워치 시장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스트리밍 시장에서 애플의 시장 점유율은 넷플릭스나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지만, 애플은 서비스를 확장하고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이 분야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4. Apple. Inc. 적정주가 (dcf)
※Dcf로 추산한 Apple의 적정주가는 추산값에 따라 다릅니다.
미래 5년 순이익 성장률 : 4.15%
Terminal 순이익 성장률 : 1.00%
FCFF : 연 3.5%
디스카운트 비율 : 8.00%
적정주가 : 109.38$
현재주가 : 165.21$
판단 : 고평가(34%)
Apple의 이익 성장률은 M2 광의통화의 성장에 발맞춰 빠르게 오르고 있지만, 이미 세계 1위 기업인 상황에서 높은 영구 성장률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해 1.00%의 영구 성장률을 적용했습니다.
이렇게 계산된 애플의 적정주가는 약 110$이지만, 마켓을 선도하는 기업, 우량주, 미국, 1위 기업이라는 타이틀은 dcf 절대 가치 평가에서 담지 못하는 기업의 내재 가치를 반영할 수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5. 개인적 생각
다만 이전 글에서도 다뤘듯이, 애플의 내부자 매도 현황은 계속 이어지는 와중 매수세는 1년내 한 건도 보이지 않습니다.
물론 현재 경제 상황의 악화일로에 맞춰 대부분의 ceo, 오너들의 내부자 매도는 흔한 일이 되었지만 주가의 상승-횡보 흐름과는 반대로가는 핵심 경영진의 매도는 무언가 암시하는 점이 있으리라 조심스레 추측해봅니다.
관련 링크
워렌 버핏이 애플을 선호하는 이유는?
이 글은 특정 종목에 대한 매수 및 매도 추천이 아니며, 투자의 책임은 모두 본인에게 귀속됨을 명시합니다.
구피넌스, GUFI 제공
'Financial Scope > 기업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소프트(MSFT) 기업분석 - 클라우드와 인공지능의 선두주자 (사업, 매출원, 주가분석) (0) | 2023.04.30 |
---|---|
맥쿼리 인프라 배당금, 배당일 추이 정리 2003-2022 (1) | 2023.04.24 |
SK오션플랜트(삼강엠엔티), 코스피 이전상장 : 해상풍력, 조선 (0) | 2023.04.19 |
GUFI 기업분석 - 호멜 푸드 : 필수소비재, 스팸 생산 기업에 직접 투자하기! (0) | 2023.04.07 |
GUFI 기업분석 - 럭셔리 전기차의 꿈, 루시드 그룹 (5) | 2023.02.28 |